본문 바로가기

ICT 최신 트렌드

구글, 메일 발신자 검증 시 '로고' 붙여준다.

DMRAC 확산 유도 목적…구글 미트·지스위트 보안 기능도 고도화.

구글이 지메일에 새로운 이메일 보안 표준으로 'BIMI(Brand Indicators for Message Identification)'를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BIMI는 발송하는 이메일에 기업, 기관이 자체 로고를 표시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구글은 '도메인기반이메일인증(DMARC)'를 도입한 기업, 기관들에 한해 BIMI를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보다 안전한 메일 보안 표준으로 알려져 있는 DMARC 보급이 더딘 상황에서, 이를 확대하기 위한 미끼로 BIMI를 활용하는 셈이다.

구글은 지메일에 도입되는 BIMI 등 새로 추가되는 보안 기능들을 지난 21일 구글 클라우드 블로그에서 소개했다.

■지지부진한 DMARC 보급 늘릴까…구글 "몇 달 뒤 BIMI 전면 도입"

BIMI 도입을 위해 구글은 글로벌 인증 솔루션 업체 엔트러스트데이터카드, 디지서트와 협업한다. DMARC를 사용하는 기업, 기관은 브랜드 로고를 이 회사들에 제출해 소유권을 인증받게 된다. 인증받은 기관의 메일로 판별되면 지메일 상에 로고를 표시하는 식이다.

BIMI 시범 도입은 몇 주 내에 일부 제한된 발신기관을 대상으로 적용된다. 지메일 전체 도입은 몇 달 내 이뤄질 예정이다.

구글은 BIMI가 DMARC 기반의 인증 방식을 요구함으로서 사용자에게는 메일 시스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발신 기관은 조직 브랜드의 신뢰성을 활용해 고객에게 몰입감을 주는 경험을 제공한다는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기업, 기관들이 DMARC 채택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BIMI 사용 조건인 DMARC는 기존 이메일 보안 표준인 메일서버등록제(SPF)와 도메인키인증메일(DKIM)의 검증 방식을 겸용하는 표준이다. 발신자 도메인네임시스템(DNS)에 등록된 메일 서버 정보를 수신자가 조회하는 SPF, 메일에 공개키 기반의 전자서명을 첨부해 발신자를 검증하는 DKIM 중 어떤 것을 사용할지, 또는 둘다 사용할지 규정한 메일 처리 정책을 DNS에 게시한다. DNS에 게시된 정책에 따라 수신자가 메일의 신뢰성을 확인하게 된다.

메일의 신뢰성을 보다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만큼 피싱 등 이메일을 활용한 공격을 가려내기 쉬운 표준 방식으로 언급되지만, 적용률은 국내외 모두 떨어지는 상황이다. 미국의 경우 DMARC 적용이 의무화된 연방 기관 외에서는 DMARC 채택 비중이 매우 낮다고 미국지디넷은 언급했다. 박진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종합대응팀장은 지난해 기자스터디에서 국내 메일수신기관의 DMARC 적용률이 0.1%에 그친다고 밝혔다. 메일 보안 표준 중 비교적 최근인 2015년에 등장했다는 점을 적용률이 낮은 이유 중 하나로 꼽았다.

중략...

상기 기사 전문은 다음의 해당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원문 출처 : 지니넷 코리아 - bit.ly/3104LPE 

 

구글, 메일 발신자 검증 시 '로고' 붙여준다

구글이 지메일에 새로운 이메일 보안 표준으로 'BIMI(Brand Indicators for Message Identification)'를 시범 도입한다고...

zdnet.co.kr

기사 원문 : bit.ly/39IpGe1

 

Google adding support for verified brand logos in Gmail - 9to5Google

Besides the radical "home for work" revamp, Google has one more Gmail announcement as part of Cloud Next ’20: OnAir. Gmail verified logos...

9to5google.com

관련 기사 : bit.ly/30cPGuW

 

Gmail Adding New Standard Support For Verified Brand Logos

Google has announced that Gmail will now support verified brand logos on Gmail as standard. As reported by 9to5 will allow many smaller brands to take

www.androidheadlines.com